지역거점 기업의 지역민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은 지역에 활기를 더해주는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지원으로 웃음을 되찾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스토리텔러로서 제가 뿌듯해지곤 하는데요. 오늘도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도움으로 건강한 웃음을 찾은 분들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취재를 위해 출동한 곳은 아산동부노인복지관이었는데요. 아산동부노인복지관에서는 봄처럼 화사한 에너지를 가진 어르신들이 삼삼오오 모여 계셨습니다. 어르신들께 모여 계신 연유를 여쭙자 <웰라이프 건강플러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모였다고 입 모아 말하셨는데요. 아산동부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된 웰라이프 건강플러스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평균연령 75세! 젊은이 못지않은 열정의 댄스현장, <라인댄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는 작년 3월부터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아산동부노인복지관의 웰라이프 건강플러스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년 겨울에는 웰라이프 건강플러스 프로그램으로 실력을 갈고 닦은 어르신들이 멋진 무대를 꾸미기도 했었죠.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이번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건강체조>부터 균형감각을 높여주는 <밸런스 워킹>과 <라인댄스>, <힐링댄스>, <실버로빅> 등 총 7개 강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가 취재한 날에는 라인댄스 강좌가 한창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그 현장을 자세히 관찰해봤습니다.

 

※관련 링크: 아산동부노인복지관의 주인공은 나야 나! 건강플러스 발표회 

 

 

아산동부노인복지관 내 라인댄스 강의실이 열기로 가득했는데요. 어르신들은 화려한 복장을 갖추고 선생님의 구호에 맞춰 댄스 실력을 발휘하고 있었습니다. 전문가 못지않게 동작 하나하나에 신경 쓰는 모습이 사뭇 진지했는데요. 땀을 흘려가며 춤을 추신 후, 밝게 웃으며 휴식을 취하고 계신 어르신들의 말씀을 들어봤습니다. 

 

 

▲문등용 어르신(왼쪽 첫 번째) / 아산시 배방읍

친구의 추천으로 처음 오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낯간지러워 오기 부끄러웠는데요, 막상 와보니 너무 재미있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수업 전 날에는 잠을 설칠 정도로요. 원래 다른 곳에서 수영을 배우고 있었는데, 건강플러스를 알고 나서부터 복지관만 찾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분들도 너무 친절하시고, 함께하는 동료들과 춤을 맞추니 기쁨이 배가 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건강도 정말 많이 좋아졌는데요. 예전에는 요즘 같은 환절기만 되면 감기를 달고 살았었는데, 지금은 감기도 잘 안 걸립니다. 저희가 즐길 수 있는 이런 프로그램을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에서 지원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박순옥 어르신(왼쪽 두 번째) / 아산시 배방읍

저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 4년이 넘은 고참인데요. 지금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참여할 만큼 큰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지관을 통해 무료로 운동을 하며 건강을 챙기고, 친구를 사귀어 행복합니다. 제 나이가 86살인데, 지금처럼 건강할 수 있는 비결은 춤을 통해 운동하고, 친구들과 웃으며 활기 찬 생활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댄스에 애착이 생겨 의상을 맞추기 위해 동료들과 서울 동대문 시장도 다녀온 적이 있어요. 너무 화려해서 망설였지만, 막상 화려한 의상을 입고 춤을 추면 젊음을 되찾은 것 같아 기쁩니다.

 

 

■ 나의 신체 나이는 몇 살일까? 건강플러스 어르신들의 체력검사! 

 

 

제가 취재한 날은 어르신들의 체력검사가 진행되는 날이었습니다. 체력검사는 60세부터 94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 체력검사 방법은 고령자 체력측정검사(SFT)를 토대로 진행됐습니다. 고령자 체력측정검사(SFT)는 일상적인 생활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신체능력을 근력, 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평형성 등으로 나눠 측정하는 종합 검사입니다.

 

 

고령자 체력측정검사(SFT)는 어르신들의 신체를 안전하게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법이라고 합니다. 일 년 동안 두 차례 체력검사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후 신체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검사항목은 아령 들기, 등 뒤에서 손잡기, 의자에 앉아 앞으로 굽히기, 의자에서 일어섰다 앉기 등 네 가지로 진행됩니다. 검사항목마다 진지하게, 때로는 유쾌하게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보기 참 좋았답니다. 

 

 

삼성전자 온양캠퍼스가 지원하는 아산동부노인복지관 웰라이프 건강플러스 프로그램은 60세 이상의 아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매일30분 이상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몸의 활력이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 규칙적인 운동은 노후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아산동부노인복지관은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하게 만들어갈 예정인데요. 관심 있는 분들은 아산동부노인복지관 웰라이프 건강플러스 프로그램에 주저 말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