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람이 거세게 오고 난 뒤 가을 날씨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저녁에는 제법 쌀쌀한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가을에는 예쁜 단풍을 보며 야외활동을 즐길 수가 있어 많은 사람이 산을 오르거나 공원에 가게 됩니다. 오늘은 가을 등산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등산갈 때 준비물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등산을 만만하게 보았다가 제대로 준비를 못 한 채 가서 낭패를 보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죠?

 

 

■ 편안하고 안전한 등산을 위한 등산 복장 

 

 

등산을 할 때는 먼저 무슨 옷을 입을지 고민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등산복과 신발을 쉽게 구매할 수 있어서 등산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이미 집에 한 벌씩은 준비해놓았을 텐데요. 가을 등산 복장은 우선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을철 날씨는 일교차가 심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신체는 산행 속도에 따라서 온도 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두꺼운 한 벌보다 얇은 2~3겹을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뭇가지나 바위에 쓸릴 위험을 고려하여 튼튼한 옷을 준비하면 좋겠죠? 

 


등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등산화입니다. 산행 도중에 미끄러질 수도 있는 구간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잘 미끄러지지 않는 등산화는 아주 중요합니다. 등산화는 발에 딱 맞고 편안한 것을 구입해서 언제든 안전하게 발을 디딜 수 있도록 해야만 하는데요. 미쳐 준비를 못 하고 운동화를 신고 간다면 안전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필요에 따라 우의, 마스크, 장갑, 스포츠 선글라스, 등산스틱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 충분한 물과 간식을 통한 에너지 보충! 

 

 

등산은 시간과 에너지 소모가 많기 때문에 그에 따라 물과 간식을 충분하게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땀으로 인한 수분손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무겁더라도 물은 반드시 충분하게 챙겨야 합니다. 간식의 경우, 많은 분이 산 중턱에서 먹을거리를 다양하게 가져가는데요. 산을 오르는 도중에 스태미나를 회복할 수 있는 초콜릿을 많이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당을 보충할 수 있는 간단한 다과를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위험상황 준비하기 

 


등산하는 도중에 한순간의 방심으로 큰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비한 준비물들도 준비해 가는 것이 좋은데요. 컨디션에 따라서 갑작스럽게 소화불량, 현기증 등이 생기는 상황에 대비해 비상약을 조금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날이 어두워지거나 피치 못하게 사고를 당할 경우 손전등은 주변 시야와 구조요청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위험사고는 순간의 방심에서 나오게 됩니다. 위험에 대비한 준비물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한데요. 미리 행동을 통해서 준비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우선 등산 전부터 수시로 기상을 점검하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가을은 특히 일교차가 심하고 낮의 길이가 짧아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등산 전에 철저히 준비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어있던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어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발목이 삐끗하는 일이 없도록 발목과 다리는 확실하게 풀어주어야만 합니다. 

 


가을 등산 시 낙엽은 되도록 밟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이 낙엽에 미끄러져 낙상 사고를 크게 당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바위, 나무 등을 밟고 지나가는 경우 미끄러짐에 항상 주의해야만 합니다. 등산은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 자신이 다친다면 함께 온 일행에게도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산행을 하다가 다친다면 정말 마음이 아프겠죠? 모든 분이 철저한 준비를 통해 안전한 등산을 하여, 산 위에서 예쁜 가을 풍경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