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남지 않은 겨울방학! 겨울방학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은 가족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아산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에서 진행하는 ‘스마트 천문대 가족 프로그램’중 하나인 ‘아빠, 태양이 불타요!<태양 에너지>’ 프로그램인데요. 태양에너지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듣고 직접 태양자동차를 만드는 체험까지! 남은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 ‘아빠, 태양이 불타요! <태양 에너지>’ 프로그램의 알찬 내용을 소개합니다.



‘아빠, 태양이 불타요!<태양 에너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아산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는 충청남도 아산시 시민로 500에 위치해있습니다. 2월 동안 매주 금, 토, 일에 프로그램이 예정되어있는데요. 이용요금은 인당 10,000원이며,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접수 방법은 방문접수라고 하니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스마트 천문대 프로그램 접수 안내 



‘아빠, 태양이 불타요!’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태양에너지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요. △천문대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 △태양의 역할 △생활 속 태양 에너지 활용 △태양자동차 만들기 △태양 관측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태양 관측 프로그램은 우천시에는 만들기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을 한다고 하니 참고 해주세요!



‘아빠, 태양이 불타요!’ 프로그램 중 생활 속 태양 에너지 활용 코너는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질문과 답변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태양에너지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몰랐던 아이들의 눈은 설명이 이어질수록 휘둥그레졌는데요. 저학년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아이들이 과학 호기심을 길러주기엔 제격인 프로그램입니다.

 

 

■ 태양에너지를 직접 이해해보자! 태양자동차 만들기 체험학습시간!



다음으로는 태양자동차 만들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선생님이 만드는 법을 쉽게 설명해주고 가족끼리 서로 만들어 보는 시간이 주어졌는데요. 직접 만들어보는 기회가 주어지자 아이들은 태양자동차 만들기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만드는 모습이 보기 좋았는데요. 손을 들고 질문하는 아이들까지! 그 적극적인 태도에 수업은 더욱 활기를 띄었습니다. 태양자동차 만들기를 진행하면서 태양열을 이용해서 어떻게 자동차가 움직이는지, 자동차를 만드는 원리 등을 설명해주었는데요. 이러한 지식들이 태양에너지에 대해서 좀 더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겠죠?

 


취재를 간 날은 아쉽게도 흐린 날씨라 태양을 관찰할 수 없었는데요. 그래서 태양 관측 대신 태양자동차 경기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족마다 1대의 태양자동차로 벌이는 경기였는데요. 상품까지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알자 아이들의 승부욕은 배가 되었습니다.

경기의 승패와 상관없이 자신이 만든 자동차가 인공태양열로 움직이는 것을 보며 아이들은 즐거워했는데요. 태양자동차 경기에서 우승을 한 한 학생을 만나 오늘 진행한 스마트 천문대 가족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이룩/ 아산시 권곡동

“태양자동차 경주에서 1등을 하니까 세상을 다 가진 기분입니다. 지금까지 했던 프로그램 중에 태양자동차 만들기와 태양자동차 경주가 제일 재미있었습니다. 아까 수업을 들었던 내용 중에 태양이 우리에게 에너지와 무한한 자원을 주고, 미래에는 우주에 태양열발전소를 만든다는 사실도 놀라웠습니다! 스마트 천문대 가족프로그램 중에 별을 보는 ‘아빠, 별 보러 가요’ 라는 프로그램도 있던데 나중에 엄마랑 아빠랑 그 프로그램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스마트 천문 프로그램, ‘아빠, 태양이 불타요!<태양 에너지>’을 같이 살펴보았는데요. 아이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겨울방학의 마지막 체험학습으로 딱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스마트 천문 프로그램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라고 하니, 겨울방학이 아니어도 방문하여 체험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아산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찾아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남 아산시 권곡동 448-181 | 아산시 청소년교육문화센터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