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3월,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계신가요? 모든 처음이 그렇듯 첫 입학 역시 아이와 부모님 모두에게 무척 설레는 동시에 두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아이가 첫 학교에 잘 적응하기 위해 부모님이 챙겨주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초등학교 입학 전 잊지 말아야 할 입학 준비 리스트 4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낯선 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아이들은 학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낯선 사회에 적응하기가 쉽지만은 않은데요. 학교에 대해서 미리 이야기해주면 아이들이 조금 더 편하고 빠르게 적응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먼저 학교란 어떤 곳이며 무엇을 하러 가는 곳인지 차근차근 이야기해줍니다. 또한, 학교에 가면 시간표에 따라 움직여야 하는데요. 40분에서 1시간 정도 진행하는 수업 시간에는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이후 주어지는 쉬는 시간에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친구들과 자유롭게 놀면 된다고 미리 이야기해주면 좋습니다. 등하굣길도 미리 다녀와 보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학교 가는 길에 익숙해지고 위험한 상황에 미리 주의를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두 번째, 학교는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알려주시고 함께 기대해주세요!

 


학교는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기대감을 심어주면 좋습니다. 학교 가는 일이 얼마나 신나고 기대되는 일인지 이야기해주면 낯선 공간에 갖는 불안감을 조금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학교에 가면 새 친구들을 얼마나 많이 만날 수 있을까?”와 같이 함께 기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대감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불안을 이해해주는 것도 무척 중요하다고 합니다. 엄마와 아빠도 처음 학교에 갈 때는 무섭고 불편했고 너를 이해한다며 아이의 감정에 공감해주는 것인데요. 이후에 좋은 친구를 만나고 새롭고 재미있는 활동도 해보자며 아이를 격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세 번째, 화장실 이용방법을 숙지시키고 입고 벗기 편한 옷을 입혀주세요!

 


종종 화장실 이용이 서툴러 교실에서 실수를 하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미리 배변훈련을 마치고 화장실 이용 방법을 숙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에 많이 가고 싶지 않더라도 쉬는 시간에는 화장실에 다녀오는 것이 좋다고 알려주세요. 만약 수업 시간이라도 정말 화장실에 가고 싶으면 손을 들고 선생님께 이야기한 뒤에 다녀오면 된다는 것도 알려주시면 아이들의 실수를 조금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혼자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는 옷을 입혀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집에서 여러 번 연습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네 번째,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을 꼼꼼히 준비해주세요!

 


초등학교 입학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꼼꼼하게 준비해주시면 좋은데요. 먼저 학교에서 OT 때 나누어주는 학부모 지도자료를 확인합니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학교에서 정해준 준비물이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한 뒤 리스트를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가방과 신발주머니, 실내화가 필요합니다. 필기도구는 필통과 연필 서너 자루, 자, 지우개를 기본적으로 준비하고, 연필심이 부러지지 않도록 하는 연필 뚜껑이나 색연필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공책은 알림장으로 사용할 것과 과목마다 한 권씩 준비하면 됩니다. 모든 준비물에는 이름표나 스티커를 이용해 이름을 적어주세요!

 


아이의 첫 입학! 언제 이렇게 커서 학교에 들어가나 대견한 마음도 있지만, 불안한 마음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은데요. 오늘 알려드린 초등학교 입학 전 잊지 말아야 할 네 가지 리스트를 기억하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신다면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교는 아이의 세계를 더욱 크게 만들어 주는데요. 아이들이 학교에서 많이 배우고 느끼며 멋지게 자라나길 바랍니다. 입학 축하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