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9일과 10일, 아산시 청소년 문화센터에서는 어린이 안전 재단에서 주관하는 <2017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이 열렸습니다.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은 올해로 벌써 4회째 열리고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생애주기 별 안전교육 지도에 따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생활 안전, 교통 안전, 자연재난 안전, 범죄 안전, 보건 안전, 사회기반 안전 총 6대 분야별 안전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 현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분야별 안전 교육!

 


안전체험 교실을 체험하기에 앞서 아산시청 안전총괄 담당실의 김정은 담당자님을 만나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들어보았습니다.

 

Q.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A.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은 6개 분야 30여 개의 체험이 진행되는 종합 안전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들에게 안전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안전 체험을 진행하는데요. 우리 어린이들이 미래 아산시의 안전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디딤돌이 되어주고자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장기적으로 아산시의 일반적 재해가 감소하고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에는 매우 많은 분야의 안전체험 부스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그중에서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생활 안전 분야를 집중적으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생활안전 분야는 시설 안전, 화재 안전, 전기/가스 안전, 여가활동 안전으로 세분화 되어있었습니다.

 


먼저 화재 안전의 가정/재난 안전체험에서는 화재 예방법과 화재 시 대피요령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었는데요. 아산시 소방관들이 아이들에게 직접 소화기 사용법을 알려주고 아이들과 함께 소화기를 사용해보는 체험도 진행되었습니다. 체험을 진행하고 있던 소방관 한 분께 부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들어보았습니다.

 


Q. 화재 안전 가정/재난 안전체험 부스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불이 났을 땐 초기진화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소화기 사용법을 알려주고, 안전체험 차량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체험 맞은 편에는 안전체험 차량이 운행되고 있었는데요. 아이들이 화재 시 대피요령에 대해 열심히 배우고 있었습니다.

 


시설안전의 승강기 안전체험 부스에서는 아이들이 비교적 자주 접할 수 있어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엘리베이터 안전교육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이곳에서는 비상시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방법과 에스컬레이터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 엘리베이터를 설치해두어 아이들이 교육받은 내용을 바로 실천해 볼 수도 있었죠.

 


이외에도 정말 다양하고 유익한 부스들이 운영되고 있었는데요.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은 내년에도 아산시를 찾을 계획이 있다고 하니, 학부모님께서는 아이들과 함께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세분화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아산시에서는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 외에도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성폭력,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안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미리미리 챙기고 항상 주의해야 하는데요. 아산시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안전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항상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